[코드스테이츠 PMB 14기] GA로 확인하는 '유튜브 뮤직'의 데이터 예측

    1. 관심 있는 프로덕트 1개를 선정하고, 해당 프로덕트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 2개를 선정합니다.
    2. 선정한 지표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GA의 어떤 부분과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 찾아봅니다. (시연 영상, 필수 읽기 자료 내 가이드와 Google Analytics 시연 페이지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들어가며 내가 유튜브의 PM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유튜브 뮤직을 이번 프로덕트로 선정한 이유는 심플하게 가장 많이 사용해서이다. 구독권을 끊어서 결제하는 것이 국내 음악 어플의 상식이었는데. 언제가 유튜브 프리미엄을 끊으면서부터 유튜브 뮤직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 뒤로는 유튜브 뮤직의 알고리즘에 빠져,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유튜브 뮤직의 매력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알고리즘을 기반한 추천. 그리고 유튜브 프리엄과의 결합. 두 가지가 많은 사용자를 모았다고 생각한다.

     

    어느덧 한국인이 사용하는 음악서비스 2위에 사용자를 차지하였다

    유튜브 뮤직의 핵심 지표는?

    음악 어플의 핵심 기능은 바로 음악 콘텐츠 제공이다. 음악 관련 어플은 특히나 꾸준히 사용하는 장기 유저들이 중요할 것이라고 보인다. 나 같은 경우에도 한번 음악 어플에 정착하면, 크게 바꿀 이유가 없으면 계속 쓰던 어플을 쓰는 편이다. 특히나 한번 사용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 조금씩 꾸준히 사용하기 때문에 그런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불편함 없는 매끄러운 UX를 갖추어 사용자의 이탈을 막고 꾸준하게 사용하는 '헤비 유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보인다.

     

    핵심 지표 확인

    1) '유튜브 뮤직' 서비스 접속자 수 

    유튜브 뮤직은 유료 구독 서비스이지만, 정확히 말하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면 유튜브 뮤직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그래서 단순 유료 구독자수를 살펴보는 것보다는, 유튜브 프리미엄 유료 구독자 수 중에서 '유튜브 뮤직'에 접속하여 사용하는 사용자수를 파악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보인다.

    행동-사이트 콘텐츠-방문페이지 카테고리를 활용하여 '유튜브 뮤직' 페이지에 얼마나 방문했는지 방문자수를 알수있다. 여기서 기간을 설정하여 기간별 인사이트를 도출하거나, 유료 구독자의 방문수를 필터링 걸어서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추측. 사실 잘 모르겠다. ;

     

     

    2) 재방문율

    음악 어플은 일회성 어플이 아니라 자주 사용하는 어플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초 접속 이후 3일이내에 다시 접속하여 유튜브 뮤직을 사용한다면, 유튜브 뮤직을 계속 사용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된다. 이때 사용하는 사용한다는 행동은 유튜브 뮤직에 접속하여 곡을 재생하는 행위로 정의내린다. 즉, 최초로 유튜브 뮤직에 접속하여 곡을 재생한 사용자가, 3일 이내에 다시 접속하야 유튜브 뮤직 내에 곡을 재생하는 비율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잠재고객-행동-신규 방문 vs 재방문 카테고리에서 유튜브 뮤직 페이지에 새로운 고객 대비 재방문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여기 중에서 기간을 설정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거나 할 수 있다. 

    잠재고객-행동-방문빈도 및 최근 구매일 카데고리를 통해서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활성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방문빈도수가 떨어진다면 사용자 리텐션이 떨어지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저 사실... 잘 모르겠어요 ㅜㅜ GA 만지는 법이 너무 어렵네요... 이렇게 쓰레기 과제를 내도되나 자괴감 들어... 😢

    +GA 자격증 따야겠다.. 개인적으로 구글 광고 돌려본적은 있는데 인사이트 분석은 진짜 초면이다 ㅋㅋ 이렇게 몰라도 되나 싶을 정도로 몰라... 자존심 스크래치 났음 공부하고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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